본문 바로가기
지수 및 종목 전망

2022년 11월, 코스피, 코스닥 지수 전망

by 앙드레리버 2022. 10. 31.
반응형

지난 10월 지수 전망에서 급등락 가능성은 낮으며 9월 말 가격대 부근에서 단기 저점을 형성하고 코스피 기준 1차 저항선(2,280대) 정도까지 반등하며 비교적 작은 등락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그리고 10월의 움직임은 예상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2022년 10월 - 코스피, 코스닥 지수 전망

지난 9월 지수 전망에서 상승 가능성은 낮고, 1 ~ 3차까지의 지지선을 설정하며, 최악의 경우 전 저점인 3차 지지선까지 하락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2022년 9월 - 코스피, 코스닥 지수 전망 9

long-short123.tistory.com

미국 시장의 유의미한 반등이 있었기에 가능한 움직임이었고, 앞으로도 미국의 금리와 주가 움직임에  지속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스피 지수 전망

코스피 주간 차트
코스피 주간 차트

코스피 주간 차트를 보면 고점을 찍고 하락하면서 지속적으로 20주 이동평균선의 저항을 받고 있는데, 전 저점이나 횡보구간과 이동평균선이 겹치면서 강력한 저항대를 형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 저점까지 올라온 상황이지만 20주 이평선과는 갭이 좀 있습니다. 

 

과거의 패턴이 반복된다고 가정하면 지수가 좀 더 올라서 20주 이평선과 만나거나, 아니면 현재 가격대에서 옆으로 흐르며 2022년 2 ~ 5월과 같은 횡보를 보이다 20주 이평선과 만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20주 이평선을 돌파하는 강한 반등을 기대할 수도 있고요. 

 

코스피 일간 차트
코스피 일간 차트

사실 미국 시장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 가지 예측보단 몇 가지 시나리오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미국 시장의 반등 탄력이 좋기 때문에 좀 더 상승할 가능성도 있으며, 이 경우 코스피는 전 저점대인 2,380 부근(120일 이평선을 살짝 돌파)까지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미국 시장이 갑자기 무너진다면 코스피도 하락하며 전 저점(2,130대)의 지지 여부를 확인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겠죠.

 

코스닥 지수 전망

코스닥 지수도 코스피와 비슷한 움직임이지만 코스피에 비해 반등 탄력은 약해 보입니다. 

 

코스닥 월간 차트
코스닥 월간 차트

월간 차트를 보면 20, 60월 이동평균선이 저항선 역할을 했고, 만약 앞으로 동일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면 120월 이평선이 저항선 역할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코스닥 지수의 추가적인 반등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주간 차트
코스닥 주간 차트

 

코스닥 일간 차트
코스닥 일간 차트

주간, 일간 차트를 봐도 코스피와는 달리 전 저점까지 반등하지도 못했고, 갭 하락 부분까지 도달하지도 못했습니다. 따라서 미국 시장이 호조를 보이더라도 코스닥은 앞서 언급한 부근까지의 반등만 기대할 수 있을 것 같고, 만약 미국 시장이 갑자기 무너진다면 코스피에 비해 전 저점을 깰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 지수 하락폭이 상당하고 미국의 기준 금리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가 있어 지금이 바닥권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등락이 심하고, 아직은 바닥 확인이 안 된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리며 관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