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수 및 종목 전망

2022년 10월, 네이버(NAVER) 주가 전망과 투자 시기

by 앙드레리버 2022. 10. 5.
반응형

9월 초에 포스팅한 주가 전망에서 반등과 하락 시나리오 중 저점 지지에 실패하여 추가 하락할 가능성을 좀 더 높게 본다고 언급하긴 했지만 이렇게 급락할 줄은 몰랐습니다. 더욱이 하락 시 지지선으로 설정한 120월 이동평균선을 너무 쉽게 하향 돌파하여 좀 어이가 없네요. 

 

네이버(NAVER) 주가 전망 (2022년 9월 이후)

일전에 카카오에 대한 주가 전망(카카오 주가 전망, 2022년 9월 이후)을 했었는데 오늘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네이버 주가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2년 9월 이후, 네이버 주가 전망 현재

long-short123.tistory.com

9월의 하락은 코스피 전체가 하락하였기 때문에 그렇다 하더라도, 10월 들어 코스피가 살짝 반등 시도를 보이고 있는 시점에 이처럼 큰 하락을 하는 것은 정말 이례적인 상황입니다.

 

현재 상황

이번 하락은 외국계 증권사들이 NAVER의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매도'로 중간 단계인 '중립'을 건너뛰고 두 단계나 하향한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목표주가도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의 경우에는 기존 328,000원에서 170,000만 원으로 48% 이상 하향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들 외국계 증권사의 투자 의견 하향 이유는 다른 플랫폼 기업에 비해 NAVER의 PER이 너무 고평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타국의 주요 플랫폼 기업의 PER이 10 ~ 15 정도인데 반해 NAVER의 경우 20배가 넘는다는 것이죠. 

 

이러한 비우호적인 시장 상황과 맞물려, NAVER가 북미 최대 패션 C2C 플랫폼 ' 포쉬마크'지분을 100%(2조3441억원)인수한다는 소식도 너무 비싼 가격에 인수한 것이라며 부정적 의견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시장이 좋았다면 분명 호재로 작용할 뉴스였을텐데... 인수 가격이 좀 높을 수도 있고, 이후 실적에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미래 먹거리를 위한 선재적인 투자는 높게 평가할 만한데 시장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네요.

 

이번 NAVER의 주가 폭락과 관련해 의심이 가는 부분은 외국계 증권사의 투자 의견 하향과 함께 공매도 물량이 대거 나왔다는 것입니다.

 

NAVER 공매도 현황
NAVER 공매도 현황(출처 : 네이버 금융)

이전 공매도 물량과 비교하면 정말 엄청난 물량이 쏟아졌습니다. 이건 속된 말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투자 의견을 하향하고, 공매도를 쳐서 주가를 크게 떨어뜨리고, 낮아진 가격에 날로 먹겠다는... 정말 개 쓰레기 같은 상황입니다.

 

주가 전망과 투자 시점 파악

외국인이나 기관의 행태가 정말 열받기는 하지만 개인이 여기에 맞서 싸운다면 피해를 보는 것은 개인입니다. 그러니 이를 피해 가거나 이용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NAVER 월간 차트
NAVER 월간 차트

월간 차트상 120월 이동평균선이 쉽게 깨졌습니다. 아직 월초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아래 꼬리를 단 음봉의 형태로 120월 이평선까지 올라오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대규모 공매도가 지속된다면 지지선을 설정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일단은 2020년 3월의 코로나 시기 저점 부근인 135,000원대를 지지선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까지 하락할 것 같지는 않지만 주가 움직임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봤습니다.

 

NAVER 주간 차트
NAVER 주간 차트

종목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NAVER 주간 차트의 RSI는 비교적 유의미한 신호를 제공합니다. RSI가 침체권에 진입했고, 거래량도 평소와 달리 크게 증가한 것은 단기 바닥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거래량이 공매도의 급증 때문이고, 이들 물량을 받아낸 것이 개인이라는 점입니다.

 

NAVER 투자자별 매매 동향
NAVER 투자자별 매매 동향

주가 움직임에 대한 시나리오는 다양하게 쓸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개인의 투매 물량이 나올 때까지는 지속적으로 주가 하락을 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매도를 금지하는 정책이 나오지 않는 한 개인이 외국인이나 기관과 맞서 싸워 이길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일시적이라도 공매도 금지 정책이 발표되고, 이에 따라 공매도 물량이 사라지고, 매도 물량에 대한 환매수가 유입되기까지는 그저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으로 아무리 유의미한 구간에 진입했다 하더라도 수급에는 장사 없습니다. 지금은 낙폭과대에 따른 저점 매수를 생각할 때가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