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일반

채권투자기본 - 장내채권, 장외채권

by 앙드레리버 2023. 9. 15.
반응형

장내채권, 장외채권

장내채권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매매가 가능한 채권을 말합니다. 즉 주식처럼 매수, 매도 호가가 제시되고 자신이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넣어 매매를 할 수 있는 채권을 말합니다. 

 

반면 장외채권은 한국거래소에서 매매되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와 고객 간에 직접 매매되는 채권을 말합니다. 즉 증권사에서 해당 채권의 가격, 수익률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이처럼 채권 자체로 장내, 장외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외채권 중 거래소에서 매매할 수 있는 장내채권인 경우도 있고, 오직 증권사에서만 매수할 수 있는 장외채권인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동일한 국고채 00875-2312(20-8)의 장내 거래소 호가와 장외 증권사에서 제시하는 조건(가격, 수익률등)을 예로 든 것입니다.(한국투자증권 HTS와 홈페이지에서 발췌)

 

거래소 장내채권 호가창
거래소 장내채권 호가창

 

증권사 장외채권
증권사 장외채권

 

일반적으로 동일한 채권일 경우 장외채권의 가격이 더 비싸다(수익률 낮음)고 하는데 장내 거래소에서 얼마에 매수하느냐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사항이므로 절대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거래소에서는 호가 차이(gap)가 큰 경우가 많아 원하는 가격(수익률)에 매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장내채권 VS 장외채권

구   분 장내채권 장외채권
거래시간 09:00 ~ 15:30 증권사 영업시간
대상채권 거래소 상장채권 증권사 보유 채권으로 증권사별로 차이남
거래가격(수익률) 시장 거래 가격 증권사 제시 가격(수익률)
최소매매금액 1천원 이상 1천원 이상
수수료 있음(증권사별로 차이남) 수수료 없음

 

오늘은 장내채권과 장외채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내채권은 원하는 가격에 매수하기가 쉽지 않고, 수익률을 직접 계산(실제는 HTS에서 조건만 입력하면 쉽게 계산됨) 해야 하는 등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반면 장외채권은 증권사에서 제시하는 조건(수익률)에 따라 매수하기만 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채권을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