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수 및 종목 전망

2022년 9월, FOMC 전망과 시장에 미칠 영향

by 앙드레리버 2022. 9. 19.
반응형

FOMC 전망

현지 시각으로 9월 20~21일에 열리는 FOMC 회의에서 발표될 기준 금리 인상폭은 75bp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 분위기가 다수이고, 최대 100bp(1% 포인트)를 전망하는 의견도 있다고 합니다. 많은 언론을 통해 접했기에 모두 잘 아실 거라 생각하며, 이후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전망해보려 합니다.

 

FOMC 발표 후 시장에 미칠 영향

일단 미국 시장의 경우, 미국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인 8.0%보다 높은 8.3%가 나오면서 시장이 급락한 이후 회복을 못하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높은 CPI 값의 영향으로 이번 FOMC에서 기준 금리 인상폭이 기존의 예상(50bp) 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죠.

 

이는 역으로 생각하면 이번 미국 주가 지수의 급락에는 이미 기준 금리 인상폭(75 ~ 100bp)에 대한 전망이 선 반영되어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상폭이 75bp에 그친다면 시장에서는 반등 움직임이 나올 수도 있으며, 100bp를 인상하더라도 시장에 주는 충격이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번 FOMC 회의 후 열릴 기자회견에서 연준 의장이 어떤 워딩을 하느냐와 이에 대한 해석에 따라 시장이 출렁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연준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큰 폭의 기준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잡히지 않는 것에 대한 우려가 상당할 것이며, 강력한 워딩을 통해 시장에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S&P 500 일간 차트
S&P 500 일간 차트

그럼 위의 S&P 500 일간 차트를 통해 단기적인 시장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FOMC 회의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현재 수준에서 소폭의 등락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PI 발표 후 한 차례 급락이 있었고, 기준 금리 인상폭에 대한 의견도 어느 정도 수렴된 상황이므로, 실제 인상폭과 이후 나올 연준 의장의 워딩을 기다리며 관망하려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실제 금리 인상폭이 발표되고 연준 의장의 기자 회견이 있은 후에는 상방으로는 1차 저항선, 하방으로는 1차 지지선 정도까지의 등락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후 기자 회견 내용에 대한 복기가 끝나면 이의 해석에 따라 단기적인 지수의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 봅니다.

 

중, 장기 시장 전망

그럼 이번에는 보다 장기적인 시장에 대한 의견과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솔직히 CPI가 8.0%으로 예상되어서 지수가 상승하고, 실제 8.3%로 나오면서 급락하는 이러한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물가가 정점을 찍고 하락하는 추세의 신호가 될 수 있으니 시장이 반응하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예고된 상황이고 2022년 말에는 기준 금리가 3.5 ~ 4%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가 수준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도 금리 인상이 지속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요. 

 

미국은 0.25%이던 금리를 3월부터 올리기 시작해 8월(2.5%)까지 6개월 만에  2.25% 포인트를 올렸습니다. 연말 예상치(3.5 ~ 4%)를 적용하면 최소 3.25% ~ 3.75% 포인트를 인상하는 것으로 최단기, 최대 인상폭입니다.

 

일반적으로 금리 인상의 여파가 실물 경제에 영향을 주는 데는 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3월의 금리 인상 여파가 이제 드러나기 시작할 것이고, 이후 단행된 큰 폭의 금리 인상 여파는 앞으로 더 큰 충격으로 실물 경제에 영향을 줄 것이며, 실물경제의 침체는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위의 내용을 고려하면 앞으로 중, 장기적으로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보다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주가 움직임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예상과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중, 장기적으로 좀 더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생각하며 이를 고려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