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수 및 종목 전망

2022년 12월, S&P 500, 나스닥 지수 전망

by 앙드레리버 2022. 12. 5.
반응형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치를 하회하고,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시장은 10월의 반등세를 강하게 이어가는 분위기였습니다. 바닥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아직은 확신하기 이르다고 생각하며 올해의 마지막 지수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S&P 500 지수 전망

S&P 500, 주간 차트
S&P 500, 주간 차트
S&P 500, 일간 차트
S&P 500, 일간 차트

주간 차트상 고점을 연결한 저항선과 만났기 때문에 조정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간 차트를 보면 10, 11월 상승 중에 조정을 거쳤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우호적인 분위기가 좀 더 지속된다면 저항선을 돌파하여 8월의 고점인 4,300대까지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만약 상승 탄력이 둔화되고 조정을 받더라도 상승 중에 저항을 받거나, 옆으로 횡보했던 구간에서 지지가 되고(주간 차트상 11월 둘째 주의 장대 양봉 구간, 최저 3,780대), 이후 다시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추세전환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상승 탄력이 둔화된 상태에서 옆으로 흐르며 하락하는 모습이 나온다면 바닥을 확인하는 시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스닥 지수 전망

나스닥 주간 차트
나스닥 주간 차트
나스닥 일간 차트
나스닥 일간 차트

주간 차트상 전 고점을 연결한 저항선까지 도달하지도 못한 상황으로, S&P 500에 비해 상대적으로 반등 탄력이 약해 보입니다. 상승하더라도 9월의 12,700대 정도 이상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반대로 조정을 받는다면 아래쪽으로 지지구간이 약해서 최악의 경우 전 저점까지 밀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시장 분위기가 좋아지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금리 이슈가 어느 정도 진정된 후에는 경기 침체와 소비 둔화로 인한 기업 실적 악화 이슈가 대두될 수 있기에 여전히 조심스러운 상황입니다. 다만 그동안의 공포 분위기는 상당히 완화된 만큼 향후 움직임에 따라 바닥을 기대할 수도 있는 상황이므로 시장을 주시하며 대응 방안을 모색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